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18 - 423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노인에서의 통증은 높은 유병률과 그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통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심리 사회적 요인을 포함한 다차원적인 통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국내에서 연구된 바 있는 우울, 불안 등과 별개로 스트레스와 통증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만성통증 환자의 경우 심리 사회적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따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60세 이상의 일개 노인대학 참가자 149명을 대상으로 인구학적 설문지, 한국어판 노인통증평가 설문지, 노인용 생활스트레스 척도, 주관적 스트레스 척도, 한국어판 단축형 노인우울척도, 간이 피로척도 등을 작성하였다. 결과: 통증 관련 설문과 스트레스 관련 설문 모두에 응한 실제 분석 대상자는 103명으로 이들에게서 한국어판 노인통증평가(GPM-K)와 노인용 생활스트레스 척도(Elderly Life Stress Inventory, ELSI)는 유의하게 상관관계를 보였다(ELSI: r=0.38, P<0.01). 한편, 분석 대상을 만성 통증 환자로 한정할 경우 노인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뿐 아니라 주관적 스트레스 척도에서도 유의하게 상관관계를 보였다(ELSI: r=0.37, P<0.01, PSS: r=.25, P=0.04). 결론: 노인에게서 스트레스 정도와 통증 정도는 유의한 연관성을 보이며, 특히 만성통증 환자로 한정할 경우 더욱 유의한 연관성을 보인다. 따라서 노인에서의 통증의 관리시 스트레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