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81 - 5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안전 관련 활동을 분석하여 유아교사들이 누리과정에 기초한 안전교육을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3-5세 교사용 지도서’ 총32권과 ‘5세 수정보완서’ 1권에 수록된 안전 관련 활동으로 총 176개였다. 이 활동들을 연령에 따라 내용별, 생활주제, 활동유형, 내용별 생활주제, 내용별 활동유형으로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내용별 경향은 3, 4, 5세 모두 ‘안전하게놀이하기’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주제별 경향은 ‘건강과 안전’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나타났고, 반면 모든 연령에서 ‘우리나라’는 관련 활동이 없었다. 셋째, 활동유형별 경향은 대․소집단 활동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그 중 이야기나누기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과학은 모든 연령에서 관련 활동이 없었다. 넷째, 내용별 생활주제의 경향은 ‘안전하게 놀이하기’ 내용에 대한 ‘생활도구’ 주제가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편중되어 있었다. 내용별 활동유형의 경향은 ‘안전하게 놀이하기’ 내용에 대한 대․소집단 활동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그 중 3세는 이야기나누기활동에 편중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