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적 문화를 추구하는 정보관리 활동으로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기존연구들에서는 두 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하는 경향이있었다. 첫째, 시장지향성의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매개변수 및 선행변수들을 간과하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둘째, 시장지향성은 조직의 활동을 의미하지만 이를 조직성과와 개인성과에 연결시키는데 혼동이 존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의 과정적 측면과 조직차원과 개인차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여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인, 매개변수, 성과에의 영향 등을 보험유통 분야에서 고려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보험유통업에서의 시장지향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보험유통업은 보험설계사들에 의해 영업이 주로 수행되고 보험설계사들은 팀이라는 조직에 속해 있으므로 조직에서의 리더십과 문화가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시장지향성은 개인들의 학습 및 재무적 비재무적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험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서 리더십과문화의 시장지향성의 영향, 시장지향성의 개인들의 학습에의 영향, 비재무적 성과에의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였다. 반면에 시장지향성이 설계사 개인들의 재무적 성과인 월평균소득과 월평균계약건수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는 기존 연구 결과, 즉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을 강조하는 문제점과 아울러 조직 및 개인 차원의 영향변수, 매개변수, 성과변수들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