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론적 변천사를 조명하여 社會的 責任理論의 史的 展開 過程을 시대구분하고 그 시대의 성격을 규명하여 체계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CSR의 이론적 변천사 연구는 국내외 최초로 실시되었으며 처음으로 체계화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변천사 연구에 관한 시대구분 설정은 5기로 규정하였다. 제1기는 태동기로서 CSR이론의 태동 배경을, 제2기는 생성기, 제3기는 형성기(성장기), 제4기는 논쟁기, 제5기는 정착기 등으로 구분하여 CSR의 특성을 체계화 하였다. 그리고 CSR의 이론적 변천사에서 도출된 사회적 책임의 실천과제와 이후에 전개된 21세기 CSR의 신 패러다임을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CSR의 신 패러다임의 방향으로 (1) 지금까지 기업이 「이익중심의 천동설경영」에서 21세기는 「사회적 책임중심의 지동설경영」으로 패러다임의 대 전환을 강구하였다. (2) CSR전략의 방정식의 구축 (3) CSR 실현의 경영성과 방향 (4) 경영자(CEO)의 사회적 책임 정립 (5)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공헌 수행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