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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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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1 - 2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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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에서 확장된 개념인 기업수명주기(Firm Life Cycle)를 최근에 소개된 Dickinson(2011)의 방법론을 이용해서 측정하고, 이러한 기업수명주기가 광고선전비 및 판매촉진비와 기업성과 간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케팅전략 관점에서 판매비는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매출을 증대시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수명주기 초기단계에서는 제품을 시장에 알리기 위한 광고선전비가 기업의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며, 수명주기 후기단계에서는 제품의 판매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판매촉진비가 기업의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광고선전비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양(+)의 관련성은 수명주기 초기단계가 후기단계 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되며, 판매촉진비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양(+)의 관련성은 수명주기 후기단계가 초기단계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재무적 성과는 총자산수익률(ROA)과 매출액영업이익률(PM)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1993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판매촉진비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양(+)의 관련성은 수명주기 초기단계인 도입기에 비해 다른 수명주기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선전비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양(+)의 관련성은 수명주기 초기단계인 도입기가 다른 수명주기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수명주기가 광고선전비 및 판매촉진비와 재무적 성과 간의 관련성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판매비를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로 구분하여 재무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기업수명주기에 따라 광고선전비와 판매촉진비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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