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3 - 39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들어주고 있으며, 특히 회복을 위해 신체적 활동이 필요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가상현실 내의 환경 조건이 사용자들의 활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회복 효과에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다뤄왔다는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와 도심 환경/자연 환경이 펼쳐지는 가상현실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자의 긍정적/부정적 감정과 운동 의도 변화가 어떻게 다르게 일어나는지를 살펴본다. 실험에 참가하게 되는 참여자들은 실내 자전거 운동을 하는 동안 세 가지 환경 조건들 중 하나에 노출되며, 운동을마친 후 반응 측정을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게 된다. 실험 결과, 가상현실에 노출되었을 때 그렇지 않은 때보다 더 큰 회복 효과가 나타나고, 환경 조건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같은 결과는 가상현실이 신체 능력 회복을 위한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