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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EU연구 EU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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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항공자유화정책에 따라 EU항공사들이 역내노선에 어떠한 제약 없이 자유롭게 취항하는 권리(right of cabotage)를 1997년에 부여받게 된 이후 유럽 항공여객운송에서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가 차지하는 비중은 급속하게 확대되었다. 그리고 EU의 LCC는 역내노선에서 기존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에 비해서 항공자유화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LCC는, 공항이용료를 낮추어 항공요금을 보다 저렴하게 책정할 수 있도록, 기존 거점공항이 아닌 주변부 공항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주변부 공항이었던 London Stansted 공항은 Ryanair가 London Stansted 공항에 취항하면서 공항규모가 대폭 확대되고 주변지역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London Stansted 공항은, 2016년 기준으로, EU내에서 여객운송 규모에서 16위 공항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점은 FSC네트워크에서 거점공항이 아니어도, LCC를 적극적인 활용하여 LCC 네트워크에서 중심공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EU LCC와 주변부 공항 간의 시너지는 한국공항공사가 운영 중인 국내 14개 공항 중 김포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을 제외한 11개 공항이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국내의 상황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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