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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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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재난관련 지식과,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대처능력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상관관계와 재난대응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있다. 자료 수집은 2018년3월부터 5월까지 간호대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검정, ANOVA, Pearson 상관계수 (correlation coefficients)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재난인식 및 재난준비도, 재난대응능력정도와 재난관련 지식의 각각의 평균은3.58±.65점, 3.06±.70점, 3.01±.57점(5점 만점)과 5.12±1.71점(1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들의 재난대응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년(β=.165, p=.012), 재난준비도(β=.385 p<.001), 재난교육경험(β=.212, p=.001)이고, 총 설명력은 24.0%(F=11.924, p<.001)였다. 그러므로 간호교육과정에서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재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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