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 - 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지역사회 간의 연계와 협력의 방안으로서 미국에서 최근 수 십년동안 관심과 교육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아카데믹 서비스-러닝(academic service-learning)의 개념 및 발전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아카데믹 서비스-러닝 적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아카데믹 서비스-러닝이 수십 년간 발전해온 미국에서의 아카데믹 서비스-러닝의 개념, 이론적 배경, 구성요소, 특성 및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에서 서비스-러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서비스-러닝의 수업설계 방법, 절차 및 평가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하여 각 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기관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많이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러님의 실천적 사례를 제시다. 연구 결과 아카데믹 서비스-러닝의 개념을 정립하였고 바람직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대학-지역사회 간의 연계 및 협력을 확대하여 실천함으로서 보다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서 꾸준히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대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절차 등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