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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환영 (동국대학교) 백평구 (중원대학교) 김성완 (나사렛대학교) 홍정순 (천곡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5 - 147 (23page)
DOI
https://doi.org/10.46260/KSLP.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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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서비스과학의 정립과 이론적 토대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교육서비스과학은 교육 분야가 서비스과학과 융합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서비스과학의 정립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왜’ 교육서비스과학이 필요한가? 의 문제와 교육서비스과학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집중하였다. 먼저 ‘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네 가지 관점에서 검토하였는데, 그것은 (1) 구체성과 명확성, (2) 초점과 집중, (3) 고객중심, (4) 가치제공 이다. ‘무엇’에 대한 질문은 먼저 서비스과학의 특징을 (1) 서비스중심논리, (2) 가치의 공동창조, (3) 서비스시스템, (4) 서비스혁신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교육 분야에서도 단순한 교육서비스 논의가 아닌 교육서비스과학의 정립은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1) 시스템관점, (2) 데이터 증거기반, (3) 혁신, (4) 해결책 테크놀로지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 본 논문은 나아가서 이러한 교육서비스과학이 적용되어 발전시킬 수 있는 영역을 (1) 교육서비스디자인, (2) 교육서비스컨설팅, (3) 교육서비스 표준 및 질 관리, (4) 교육서비스마케팅의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영역들은 그 동안 지엽적으로 연구가 되긴 했지만 교육결과의 수준을 기대이상으로 향상시키고자할 때 과학적인 기반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데에는 미흡했던 분야로서 많은 교육담당자들의 관심이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된다. 끝으로 본 논문은 교육서비스과학이 교육서비스혁신을 지향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교육서비스과학이 보다 더 발전될 수 있는 향후 논의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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