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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4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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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이론적으로나 사회복지사업법 상으로 볼 때도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상담업무를 주요 직무로 하는 사회복지상담 전문직이다. 또한 사회복지발달사에서 1915년의 플렉스너 증후군(Flexner syndrome) 이후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신의학 및 심리학 이론을 활용한 케이스워크에 중점을 두었던 것도 사회복지전문직들의 상담능력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도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측면에서 사회복지상담에 대한 연구축적물은 많지 않다. 따라서 사회복지교육이나 실천 장면에서는 여전히 체계적인 사회복지상담에 대한 정체성 정립의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상담의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정체성을 확립한 후, 통합 절충적인 심리상담 이론과 기법을 적용하여 4단계로 구성된 사회복지상담 실천모형을 제시하고, 그 세부적인 촉진단계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들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연구결과, 첫 번째의 탐색 촉진단계에서는 인간중심이론에서의 주의집중과 경청, 재진술, 격려, 질문, 공감과 반영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두 번째의 통찰 촉진단계에서는 정신역동이론에서의 도전과 직면, 즉시성, 자기개방, 명확화, 해석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세 번째의 실행 촉진단계에서는 인지-행동적 이론에서의 정보제공, 조언, 지시, 인지재구조화, 체계적 둔감화와 이완훈련 등의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네 번째의 유지 촉진단계에서는 동기강화상담과 역량강화이론에서의 비지시적 동기강화, 지시적 동기강화, 옹호와 자기주장, 역량강화와 권한부여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일반적인 심리상담과의 차별성을 가진 사회복지상담의 정체성에 걸맞은 통합 절충적인 사회복지상담기법으로서의 전문적 사회복지상담기술의 유능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론적․실천적 함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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