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상담실태 및 상담요구를 조사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상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학교상담활성화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위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과 교사가 인식한 중학교 상담활동실태를 보면 상담 실태 상담동기, 고민문제, 고민해결방법, 상담내용, 상담실 여부와 상담실 홍보는 성별과 유의한 차이로 나타났다. 또한 상담을 하고 싶은 대상, 현재 고민 내용, 학교에서 상담대상, 교사와 상담한 내용, 상담의 효과성, 상담이 도움이 안 되는 이유, 학교상담실 여부, 상담실 이용방법은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교사가 인식한 상담의 실태를 보면 성별, 경력에 따라 상담자를 선택할 때 염두해 두는 것과, 주중 상담횟수와 상담 연수나 교육, 상담활동을 위한 지식, 기술을 얻는 곳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학교상담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을 보면 학교상담활동 필요성, 상담활동의 여부, 상담교사의 역할, 상담자를 선택한 이유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생활에서의 상담활동의 필요성 여부와 학교상담활동 평가, 상담실의 역할에 관해서는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학교상담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 및 활성화 방안을 보면 상담 장소, 소유시간. 원하는 상담 형태, 상담교사의 성별, 상담교사의 유형, 학교상담활동 필요성, 상담활동에 대한 평가, 상담교사의 역할, 원활한 상담이 되기 위한 요소는 성별에 따른 유의를 보였고, 상담내용과 상담교사의 성별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