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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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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희 (단국대학교) 김희영 (단국대학교) 유현실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3권 제1호 (통권127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1 - 1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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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설 상담기관에서 근무하는 상담사들이 유료상담과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그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질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사설상담기관에서 1년 이상 유료상담을 수행하고 있는 상담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이들의 유료상담 경험을 전체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로는 5개의 범주, 11개의 주제묶음, 32개의 주제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유료상담 시작 전 경험’ 범주에는 ‘전문성에 대한 고민’과 ‘유료상담을 하게 된 계기’ 등 2개 주제묶음이, ‘유료상담 환경에 대한 고민’ 범주에는 ‘상담사 정보 제공에 대한 양가감정’과 ‘상담료에 대한 경험’ 등 2개의 주제묶음이, ‘유료상담 과정에 대한 경험’ 범주에는 ‘초기상담에 신경을 많이 씀’, ‘상담 지속을 위한 노력’, ‘상담 유지에 대한 부담감’ 등 3개의 주제묶음이, ‘유료상담에서 내담자 관련 경험’ 범주에는 ‘상담사가 지각한 유료상담 내담자의 태도’와 ‘상담사가 바라본 내담자 상담만족도’ 등 2개의 주제묶음이, ‘마지막으로 유료상담에 대한 상담사의 태도’ 범주에는 ‘유료상담에서 좋은 점’과 ‘유료상담에서 힘든 점’ 등 2개의 주제묶음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가지는 의미와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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