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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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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2 - 101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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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부차원의 해외PR연구는 2000년 초 이후 답보상태이며, 특히 국가브랜드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현장보고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현 시점에 맞는 효과적인 국가브랜드 PR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현재 해외PR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가 진행되었다. 정부 실무자 총 48명에 대한 심층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핵심개념인 국가정체성에 대해 실무자들은 일관되지 못한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무자들은 중앙정부가 뚜렷한 국가브랜드를 제시해 주고 있지 못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RACE 모델을 적용해 해외PR 관리과정(조사-기획-실행-평가)을 분석해 본 결과, 기존 연구들에서 문제로 지적되었던 조사 중요성 인식, 기획력 부족 측면은 상당부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전히 평가부분에 있어서는 취약성을 보였으며, 예산부족이 해외PR 효과성을 가장 저해하는 요인 중의 하나로써 지목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해외PR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실무적 방안에 대한 제언과 논의를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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