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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 - 61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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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정부 PR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정부기관에서PR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위상과 역할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는 현 정부 18부 5처 17 청의 중앙행정기관 내 PR 담당 부서명과 위계상 위치, 부서의 규모와 역할을 살펴보았으며, 역대 정부의 PR 부서명과 비교하여 시대적변화를 탐색하였다. <방법> 중앙행정기관(18부 5처 17청)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조직도와 구성원 규모 및 업무 분장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추가로 과거 3개 정부의 중앙행정기관 조직도를 수집해 PR 부서명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결과> 대부분의 중앙행정기관은 기관장 직속의 대변인실과 부속 PR 부서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변인실하의 PR 부서명은 ‘홍보담당관’실과 ‘디지털소통팀’이 가장 많았다. 일반적으로 부 단위 기관은 청·처 단위에 비해 PR 부서가 복수로 세분화되어 있고 규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총 633명의 PR 부서 구성원의 역할 분장을 통해 정부 PR 업무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살펴본 결과, 크게 대언론 관계와 온라인 채널 및콘텐츠 관리로 이원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논의 및 결론> 정부 PR은 과거 대언론 관계와 정보 제공 중심의 공보 개념에서 정부-국민 간 소통을 포함하는 현대적 PR, 소통 패러다임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 부서의 위상과 역할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으로변화되었으나, 부처별 차이가 있고 한계점도 발견되어 앞으로 개선할 방향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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