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2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SW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서 센서보드를 활용한 디자인 사고 기반의 SW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은 공감, 정의, 상상, 구현 및 평가 단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과정의 요소들은 디자인 사고, 블록형 프로그래밍 교육방법, 피지컬 컴퓨팅 원리, 센서보드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및 프로젝트를 통한 프로토타입 구현과 설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으며, SW교육 융합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사례로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것에 본 연구 결과의 의의가 있다. 또한 예비교원의 SW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연구 자료를 기초로 SW교양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형태의 DBL SW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