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45 - 5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네트워크 방법을 활용하여 최근 수행된 교사역량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각 연구물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사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교급별로 요구되는 교사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및 적용에 이르는 시점까지 수행된 교사역량의 연구 동향을 살펴본 결과, 초등 교사역량 연구에서는 학생이해역량과 의사소통역량, 관계형성 역량을, 중등 교사역량 연구에서는 교수기술적용역량과 교과 전문성, 상담능력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최근 학생역량 강조한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 및 적용 이후 수행된 교사역량 연구에서는 학생 이해 및 교수기술 역량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 미래 사회와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역량으로 반성적 사고, 변화관리, 다양성 이해, 융합교육역량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교육청 차원, 연수기관 및 교사양성기관 차원, 학교 및 교사 차원에서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체제 개선 및 자성적 노력과 관련된 역할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