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1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학에서 역량중심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 및 수업 상의 문제, 최근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역량 개념의 자의적 활용, 적용 범위의 모호성, 교육의 전반적 과정과의 무관련성, 요소주의적 접근에 의한 기계적 적용 방식, 선행논의와의 탈맥락적 연구와 적용 등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최근 교육계에서 자주 등장하는 ‘역량’이 무엇이며, 이것이 특히 대학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탐색해 보는 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그 해결 방안으로 교육과정 일관성의 개념과 백워드 설계 방식을 논의해보고, 그것이 지니는 해결 가능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유행처럼 무분별한 도입으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 역량중심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의미를 명료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각 대학에서 구성한 역량들로 그들이 바라는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지, 그것으로 충분한지 다시 한 번 고민해 봐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