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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헌철 (동국대학교) 김수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15 - 8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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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정립된 핵심역량 체계 타당성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내용은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의내·외부 논리적 연계성을 분석, 핵심역량 확산 및 내재화를 위한 브랜드화, 핵심역량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립된 핵심역량과 교육체계도 연계성 분석 결과, 건학이념을바탕으로 정립된 교훈이 시대적 배경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반영하여 현대적인 의미로 구현했다. 둘째, 재정립된 핵심역량과 교육과정(교양·비교과) 간 연계성이 분석 결과, 교양교육 및 비교과교육과정 모두기존 핵심역량에서 비해 확대되었다. 셋째, 재정립된 핵심역량과 8가지 기준에서의 타당성 분석 결과, 재정립된 핵심역량의 대부분이 8가지 기준과 연계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정립된 핵심역량의 브랜드화 및 행동지표 개발 결과 교육내용과의 연계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활용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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