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5 - 22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학습자는 보유한 목표어의 지식이 한정되어 있고 당면한 의사소통 상황에 필요한 모든 어휘 항목을 예측하여 학습할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어휘의 범위에서 의미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어휘를 사용하는 데에 다양한 전략을 동원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이 점에 주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이 활용한 어휘 사용 전략을 분석하고 어휘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에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작성한 185편의 글을 검토하여 성공한 어휘 사용 전략을 분석하였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에 근거한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고 메시지를 축소하더라도 의사소통을 이어나가려고 하였다. 또 중국의 문화적 내용을 바탕으로 하거나 글의 장르를 인식하여 어휘를 전략적으로 선택한 점이 특징적이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어휘 사용 전략의 활용은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향후 어휘 교육에서 전략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