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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규홍 (대구매동초등학교) 이수진 (대구교육대학교) 이창근 (전주교육대학교) 이경남 (광주교육대학교) 임의진 (진주교육대학교)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9 - 272 (24page)
DOI
10.26589/jockle..101.20240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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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진단하는 도구를 만들기 위해 진행되었다. 어휘 능력 진단 도구의 개발은 '어휘 평가 이론 탐구, 평가 대상 어휘 추출, 어휘 능력 직무 설계, 문항 유형 및 문항 개발 설정, 표준화 시험 및 문항 평준화, 어휘 능력 수준 설정'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관련 이론 탐구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기본 어휘와 사고 어휘를 기준으로 평가 대상 어휘를 추출하고, 어휘 능력 구성을 '형태, 의미, 관계, 확장, 실용적'으로 설정하여 평가 문항 유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4종(A~D)의 문항 개발하였다. 개발한 검사도구의 표준화를 위해 예비 검사와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피평가자의 어휘 능력 등급을 설정하였다. 어휘력의 구인 및 구인별 평가 문항 유형의 타당성 등은 앞으로 더 정치한 논의가 되어야 하겠지만, 본 검사 도구가 피평가자의 어휘 능력을 종합적이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검사 도구가 드문 현실에서 어휘 학습과 어휘 능력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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