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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8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9 - 32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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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예술교육은 기능 중심의 예능교육을 지칭하던 기존 개념에서 나아가 ‘문화’라는 큰 범주에서 사유된다. 그것은 문화예술의 내재적 원리를 통해 인간이 자신을 이해하고 성취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이자 모든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삶의 질 개선, 창조력 함양을 위한 국가 정책의 대상이기도 하다. 오늘날 문화예술교육은 개개인의 문화적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국가의 창의력을 견인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점차 외연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부산의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지역분권의 시대를 맞이하여 부산의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였다. 부산지역은 정책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이 시작된 이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산, 사업 대상과 규모 확대, 교육 인프라 확충, 문화향유의 기회 확대, 지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이라는 성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부산문화재단(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부산문화예술교육연합회(예술강사지원센터),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역 내 기타기관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가로막는 공급자ㆍ중앙 주도적 정책 체계,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 생태계의 취약성, 교육내용의 미비와 방법론 부재, 관리시스템 부실, 교육대상의 불균형 심화, 문화예술 담당자나 학교관계자ㆍ교사들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성과 시스템 미구축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이 처한 문화예술교육의 현실을 냉정하게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제도 정비와 기관별 협력체계 구축, 운영체제 개편을 통한 지역 집중성 강화,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생활권과 연계된 문화예술 교육기반의 점진적 확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시와 문화향유의 기회 확대,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영역별 연계성 강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기반을 고도화하기 위해 인적자원의 역량 개발 강화,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확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의 동향과 실태조사 연구기반 마련도 시급한 과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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