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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영희 (동의대학교) 정민경 (부산대학교) 이순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4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79 - 418 (40page)
DOI
10.15299/jk.2020.02.74.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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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문화예술교육은 독특한 정책 개념이다. 미적 체험과 표현, 창의성, 감성과 연관한 예술교육과 인간과 사회에 대한 성찰, 문화 다양성, 소통에 관심을 두는 문화교육이 복합되어 개인의 내적 성장과 사회적 성장을 함께 추구한다. 2005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으로 문화예술교육 사업은 일정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지역의 고유한 문화예술교육 모델을 구축하거나 문화생태계를 안착시키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이 글에서는 2019년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을 대상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한 결과, 사업 비전과 목적의 재설정, 사업 기반 강화,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단체의 지속적인 육성과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무엇보다도 지금껏 참여자들의 사적 혜택에 집중해 있던 체계를 커뮤니티라는 공적 영역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인식을 전환해 나가야 함을 제시하였다.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을 위한 교육이나 예술을 통한 교육이 아니다. 따라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은 지역 기반 예술가를 지원 · 육성하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나아가 사회 비판과 성찰, 공동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라는 사회적 역할을 더욱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3. 부산 문화예술교육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4.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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