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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 - 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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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등 쓰기 영역 선다형 문항을 살펴본 뒤, 이를 토대로 쓰기 간접평가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내용 타당도는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좌우되며, 계량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교육목표분류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 유형 분류를 활용하여 평가 문항과 평가 내용을 개별적으로 판정한 뒤, 그 일치도를 계량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제로개발된 평가 문항이 본래의 평가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판정 결과, ‘지식’ 차원에서 접근할 경우 평가 내용과 실제로 개발된 쓰기 영역 선다형 문항의 일치도는 중학교 문항의 경우57.1%, 고등학교 문항의 경우 62.5%로 높은 수준으로 보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쓰기 간접 평가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쓰기 영역에 적합하게 설계된 교육목표분류 체계의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틀이 개발되는 것은비단 쓰기 간접 평가 개선에만 활용되지 않고 쓰기 교육 전반의 발전에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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