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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02 - 215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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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7차 교육 과정에 의해 편찬되어 사용되고 있는 과학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생명영역 물질대사 관련 학습 내용에 제시된 탐구활동을 분석하고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물질대사 관련 탐구활동은 9학년을 제외하고 모든 학년에서 제시되었으며, 탐구 주제의 수는 초등 학교 18개, 중학교 평균 25개, 고등학교 평균 13.7개로 중학교에서 가장 많았다. 탐구 분석은 탐구유형, 탐구과정, 탐구상황으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탐구유형을 분석 결과, 초등학교는 실험하기, 해보기, 생각해보기가 고루 제시된 반면에, Kh, Ks사의 중학교 교과서에는 주로 실험하기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으며, Ks사의 고등학교 교과서와 Dd사의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생각해보기의 형태로 제시된 것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탐구과정 면에서는 초 중 고 모두 탐구의 수행과 자료의 해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이런 편중 현상은 특히 중학교에서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탐구상황 면에서는 초 중 고 모두 순수 과학적 상황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일상적 상황이 20.6%, 자연 환경적 상황과 기술적 상황은 아주 미미하게 제시되어 있으며, 초 중 고로 갈수록 순수 과학적 상황은 줄어들고 일상적 상황이 증가하였다. 탐구 상황은 저학년의 경우는 일상적 상황이나 자연환경적 상황의 비율이 높아야 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순수 과학적 상황의 비율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과학적 사고를 발달시키는데 적절하리라 생각한다.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활동은 탐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나, 단원별로 탐구해야 할 탐구요소를 명시하지 않고 그 활동에 적절한 탐구활동을 할 수 있게 열어 놓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과서 개발자가 창의력을 발휘하여 적절한 탐구활동을 제시할 수 있고, 학교 현장의 과학과 교사들이 다양하고 창의성 있는 탐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교육부, 1999). 그러나, 저자마다 관점도 다르며, 의도하는 바가 달라(류면옥, 1999), 교과서가 학년과 출판사에 따라 탐구내용, 탐구과정 요소, 탐구유형, 탐구상황 등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동일 출판사와 저자라 할지라도 일관성이 유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편중 현상을 없애려면 교육과정의 목표를 반영하기 위한 탐구 활동의 평가 틀을 제공하여 교과서 개발 시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하며, 교육현장에서 학습 지도 시 교사가 각 학교에 적합한 탐구내용 및 탐구활동의 재구성을 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또한, 과학 교육에서 탐구는 교수-학습의 출발이며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흥미와 태도의 함양, 과학-기술-사회의 관계 인식 등 과학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이돈희 등, 1997). 그러므로 이와 같은 차이가 교수-학습 활동과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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