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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1 - 1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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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을 강조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한계점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역량을 중심으로 개발된 호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의 구현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따라,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교과역량을 선정하고 교육과정의 성격·목표에서 이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역량의 총체성을 반영한 내용체계표와 실생활과의 연계성, 학습량 적정화 등을 통해 사회과 수업에서의 역량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추상적인 서술로 인한 수업구현의 어려움, 성취기준 진술형태 등에서 한계가 나타났다. 한편 호주의 사회과 교육과정은 역량의 총체성을 반영하여 문서를 구조화하고, 시각적 장치를 활용하며, 탐구의 과정 및 수준을 반영한 기능을 제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교육과정 상에서 역량을 구현하고 있었다. 이러한 검토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역량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설계 방향으로 ‘지식과 기능을 분리한 내용기준 체제, 아이콘을 활용한 역량 제시, 탐구과정을 반영한 기능 제시’를 제안한다. 그리고 이러한 제안을 ‘사회문제 탐구’ 교과에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설계 방향은 추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며, 교실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절차적 지식과 함께 역량을 함양하고, 교사들에게는 사회과 역량을 수업에서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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