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7 - 31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인지역사회학교 또는 한글학교는 미국 정규 학교 내 열악한 한국어 교육 상황을 극복하고자 1970년대 후반 설립되기 시작한 이래, 한인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한국 문화를 전수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현재 미국 내 총 960여개의 한글학교에서 51,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국어 및 문화를 습득하고 있다. 하지만 한글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한국어 발달 및 문화 습득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통상적인 믿음과는 달리, 한인 학교가 학생들의 한국어 숙달도 및 정의적인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 대학 한국어 학습자 106명을 대상으로, 한글학교 교육이 대학생 학습자들의 한국어 숙달도 및 학습 동기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조사 결과, 한글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은 학습자들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과 비교하여 볼 때 한국어 숙달도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 및 학습 태도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한글학교 출신 학습자들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에 비해 반편성 시험 결과 고급반에 배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기 평가에서도 모든 영역에서 한국의 숙달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이를 근거로 본고에서는 한글학교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한 인식 재고와 함께 체계적인 지원 강화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한편 본 연구가 한국어 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