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 사회가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학교 교육 현장 또한 언어적․문화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수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도구로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외에 학업 수행을 위한 학문적 언어 능력, 즉 교과 학습을 위한 학습 한국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과정(교육부, 2015)을 근간으로 하여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학습 한국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 초등 5-6 사회과 영역의 내용 중심 ‘탐구학습형’ 학습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설계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배경 초등 학습자들의 사회 교과 내용의 효율적인 학습과 이를 위한 학습 한국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데 있어 사회 교과 학습과 한국어 학습의 이원적 체계로 교수․학습 과정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어라는 언어적 요소와 사회 교과 학습이라는 인문학적 요소를 결합하여 탐구학습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