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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81 - 1,205 (25page)
DOI
10.15753/aje.2019.12.20.4.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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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도울 수 있는 학습분석학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구현을 위해 체계적인 교수학습은 필수적인 만큼 이러한 학습분석학은 교육현장의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수학습개선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좋은수업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현장에서 좋은수업을 구현하기위해 교수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분석학을 통한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필요한 학습데이터의 종류를 좋은수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좋은수업 연구들에 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연구자들의 좋은수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좋은수업의 종합 모델을 선정한 후 이를 구현하기위한 세부 학습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학습정보와 세부학습정보 및 정보의 속성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최초로 학습분석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위한 학습데이터를 규명하였다는 것과 교육현장의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의의가 있다. 학습분석학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현장개선을 위해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좋은수업 구현을 위한 학습분석학의 데이터 탐색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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