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71 - 3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 대학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교수법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목록’을 도출하여 대학에서 ‘수업 중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지를 제작․개발하였다. A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문항별 실행도와 평균을 통해 중심경향성을 분석하여 실제 대학수업에서 하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학습의 효과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학습의 효과성과의 관계 및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실제 대학수업에서는 주로 설명식 수업, 발견학습, 문제기반학습, 협동학습, 토의식 수업, 모의실험 등과 같은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들이 실제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은 상위 6개 모두 설명식 수업 중에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효과성을 함께 비교․분석하여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