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서강대학교)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5 - 3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으로, IT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개발에 앞서 고려해야 할 핵심 질문 두 가지를 상정하였다. 즉 IT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설계를 위한 핵심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그리고 IT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모형은 어떻게 이론적으로 구체화될 수 있는가가 그것이다.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하여 본고는 모형 설계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IT 기반 교수·학습 환경 구축’, ‘교수·학습 목표로서 정보 리터러시’, ‘집단 지성 발현체로서 학습조직’, ‘교수ㆍ학습 경험에 대한 공유와 성찰’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요소를 바탕으로 가설적 모형을 구체화하고 그 특징으로 ‘팀 학습’, ‘정신적 모델’, ‘개인적 숙련’, ‘시스템 사고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고는 정보기술에 기반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실천은 학습 참여자와 교수·학습 환경 그리고 문제해결 상황 및 과제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하나의 체계를 이룰 수 있는 것이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측면에서, 정보기술에 기반한 교수·학습 설계 시 최신 정보기술의 새로움과 신선함에 주목하여 교육 상황에 성급히 적용하려는 시도를 경계하고, 교육적 효용성과 필요성에 따른 정보기술의 선별적 적용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