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5 - 20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내용과 교수ㆍ학습을 주제로 한 학술지 논문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한국어교육 내용에서는 의미와 화용, 문학과 문화에 대한 연구가부족하고, 상대적으로 발음과 문법, 어휘에 대한 연구가 많기는 하나 아직도 더연구되어야 할 주제가 많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육 내용과 관련한 구체적인교육 방안의 제시나 교육 방법의 검증이 매우 빈약하여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필요함을 알 수 있다. 교수ㆍ학습을 주제로 한 연구는 교육 내용보다 양적 연구가 더 부족할 뿐 아니라, 세부 주제에 있어서도 기능교육과 학습전략, 그리고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연구 주제와 비교하여 연구해야 할 주제가 산적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한국어교육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이나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교사 요인에 대한 연구 등이 대폭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