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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정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4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3 - 122 (20page)
DOI
10.18658/humancon.2019.09.54.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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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문화적 지평을 이해하기 위해 여전히 중요한 개념적 자원을 제공하고 있는 문화유물론은 문화연구의 정초자로 평가받는 레이몬드 윌리엄스가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이해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만든 개념이다. 윌리엄스는 관념론적 문화 이론과 경제 환원주의에 가까운 속류 마르크스주의 양자를 극복하면서 후기구조주의의 이론적 성과를 받아들여 사적 유물론의 전통에 입각한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개념 수립을 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유물론의 핵심적 내용 일부를 윌리엄스와 문화유물론에 대한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들과 함께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문화유물론은 대중에 대한 마르크스의 휴머니즘적인 전통 아래 문화를 둘러싼 숨겨진 당파성을 폭로하고, 문화적 영역에서의 수직적인 권력관계를 파기함과 동시에 일상에 새로운 존재론을 부여함으로써 일상에 천착할 당위성을 누구보다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의 문제 제기 방식과 해법은 현재 시점에서도 여전히 실험적이며 급진적이라 평가될 수 있겠지만, 종래의 문화론들이 해결하지 못한 여러 어려움들을 해결하는 잠재성과 파급력을 갖는다는 측면에서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하고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관념론적 문화론의 해체
Ⅲ. 창조성을 매개로 한 예술과 일상의 화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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