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영 (포항공과대학교) 김춘식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33645/cnc.2019.10.4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8년 교육부에서 주관한 “함께하는 뮤지컬” 동아리 지원 교육프로그램은 과정 중심의 창작 뮤지컬 교육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함께하는 뮤지컬”의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함께하는 뮤지컬”에 참여한 집단과 타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통제 집단의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적 기술을 비교하는 양적 연구와 함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함께하는 뮤지컬” 참여 학생들의 공감 능력이 통제 집단의 공감 능력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정서적 공감 능력과 사회적 기술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모두에서 확인되었다.
“에듀 뮤지컬”은 타인의 감정 상태에 대한 공감 부족에서 비롯되는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데 매우 적합한 능동적인 예술교육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함께하는 뮤지컬” 동아리 지원사업의 목적과 내용
4. 연구 방법과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