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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나 (총신대학교) 안수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59 - 372 (14page)
DOI
10.5392/JKCA.2025.25.03.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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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뮤지컬 영화는 릭 알트만(Rick Altman)의 전통적 하위 장르 정의(동화 뮤지컬, 쇼 뮤지컬, 민속 뮤지컬)를 기반으로 발전했다. 이후 뮤지컬 영화의 장르적 형태는 이를 초월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동화 뮤지컬은 이상화된 판타지를 넘어 현실적 문제와 심리적 복잡성을 반영하며 관객과 밀접히 연결된다. 쇼 뮤지컬은 단순히 무대와 무대 뒤 이야기에 머물지 않고, 현대적 사회 문제와 윤리적 갈등을 다루며 관객에게 깊은 공감을 제공한다. 민속 뮤지컬은 전통적 신화와 기억을 현대적 맥락에서 재구성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음악은 현대 뮤지컬 영화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며, 내재적·외재적 경계를 허물고 사건 간 새로운 서사적 연결을 형성하며 서사의 감정적 깊이를 더한다. 특히 알트만의 오디오 디졸브(Audio Dissolve)이론은 음악적 융합 과정을 통해 내러티브와 감정적 몰입을 강화하며, 뮤지컬 영화의 독창성을 부각시킨다. 또한, 디지털 기술과 현대적 주제의 결합은 시각적·청각적 경험을 한층 강화하며, 뮤지컬 영화가 전통적 틀을 반복하는 것을 넘어 현대적 의미를 재구성하는 데 기여한다. 더불어, 코퍼스 이론을 활용한 반복적 서사 및 음악적 패턴 분석은, 현대 뮤지컬 영화가 시대적·문화적 흐름 속에서 어떻게 의미를 확장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변화는 뮤지컬 영화가 단순한 오락을 넘어, 현대적 주제를 반영하며 관객과 깊이 교감할 수 있는 매체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동화, 쇼, 민속 뮤지컬은 각각 장르 간 융합과 서사적 실험을 통해 현대적 요구와 관객의 기대에 부응하며 새롭게 재해석되고 있다. 앞으로도 뮤지컬 영화는 다양한 형식적 실험과 장르적 융합을 통해 예술적·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독창적 매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알트만의 의미 구축
III. 뮤지컬 영화의 의미 확장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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