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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1 - 14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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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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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광역시 남구, K대학에서 기획하여 진행한 학사경고 대학생들을 위한 학업증진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인지적 영역(학업성취도/GPA)과 정의적 영역(학업탄력성)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2017년 1학기부터 2018년 1학기까지, 3개학기의 학업증진프로그램에 참여 및 수료한 16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와 학업탄력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학업증진프로그램 참여 전·후 학업성취도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계열별 학업성취도는 이공계열을 제외한 인문·상경·예술계열의 학업성취도가 전반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학업탄력성은 사전·사후결과에서 전체와 하위요인별 모두 전반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미치고 있었으며 심층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까지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시간관리, 시험관리, 과제관리 등에서 학업성취도와 학업탄력성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사경고 대학생들을 위한 학업증진프로그램이 효과와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가치가 있다. 학업증진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학교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그램 수료 이후 지속적인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위한 후속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학업탄력성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하여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교과영역 또는 장기프로그램으로 기획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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