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정 (공주교육대학교) 김갑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22327/kei.2020.38.2.10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2013의 1~5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생의 시험 및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관계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전국 5,909명의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5년간의 종단 자료로 변인별 기술통계, 상관분석, 자기회귀교차 지연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시험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간에는 시기별로 정적인 상관관계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둘째, 학생의 시험 스트레스와 학업 스트레스, 학업성취도는 시간 경과에 따라 안정적이었다. 셋째, 이전 시점 시험 스트레스와 학업 스트레스는 다음 시점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학업성취도는 이후 시점 시험 스트레스와 학업 스트레스에 작지만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학업성취도는 학업 스트레스보다 시험 스트레스에 미미하지만 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하여 시험 스트레스 및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해 종단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양방향의 영향 관계는 존재하지 않으나 학업성취도가 시험 스트레스 및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교 급별로 시험 및 학업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식을 다르게 적용해야하며, 학생들에게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스트레스 누적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98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