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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어린이교육비평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 - 8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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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혁신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하고 그 구체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유아보육 및 교육에서 전통적으로 강조되어온 놀이중심 교육이 이론적ㆍ실천적으로 어떠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는지 살펴보고, 개정된 누리과정이 지향하는 바 놀이중심 교육의 원리가 유아 놀이의 유동성과 생성력을 어떠한 차원에서 격려하고 열어가야 할 것인지 궁구하였다. 그 결과, 종래 놀이중심 교육의 원리가 일과 놀이의 이분법적 구도 및 상호모순 된 현장 적용의 원리 하에 운영되었으며, 구조주의적인 분류법 사상과 대응관계적 진리 개념을 기초로 한 표상적 사유의 한계를 지니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직된 구조주의적 교육관의 논리와 언어를 넘어 수업 현장의 복잡성과 역동적인 사건성에 충실한 새로운 논리와 언어로 놀이와 배움을 말할 것을 제안한다. 즉, 운동적이고 생기하는 놀이 경험 내부의 현상적 차원을 중심으로 논의를 활성화할 것을 강조하면서, 놀이를 통한 배움이란 어떠한 현상인가, 유아가 현장의 인적ㆍ물적 요소들과 감응하며 전개해나가는 놀이의 흐름은 과연 어떠한 성격의 활동인가, 또한 유아는 이러한 놀이를 통해 어떠한 주체 경험을 하게 되는가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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