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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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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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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시스템의 중심에는 교육과정이 있으며, 이는 주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의해 좌우된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미래 사회에서 수학 교과서는 이러한 사회에 적합한 형태여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학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중요 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아이디어와 기술을 훈련할 수 있는 지침이 되어야 함에 중점을 둠으 로써 교수와 학습 모두를 향상시켜야 한다. 미국의 프로젝트 2061은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기 위한 효 과적이고 신뢰성 있는 분석 기준을 개발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2061에서 제시한 교과서 분석의 관점을 가지고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2학년군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6개의 교과 서 평가 영역 ‘교육목표 제시하기, 학생의 수학적 아이디어 세우기, 학생을 수학에 참여시키기, 수학적 아이디어 개발하기, 학생의 수학적 사고 증진시키기, 수학적 향상 정도 평가하기’를 바탕으로 각 세부 기준과 지표에 따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로 총 23개 단원을 분석하였다. 체크 리스트의 결과를 평가 기준 영역과 내용 영역으로 고찰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2061 에 의한 교과서 평가 기준으로 분석한 2015 개정 1~2학년군 교과서는 평가 기준 영역과 내용 영역에 서 대부분 높은 척도 점수를 얻었으나, 평가 기준 영역별과 내용 영역별에 따라 차이점을 보였다. 현행 2015 개정 1~2학년군 교과서는 평가 기준 영역에서는 수학적 아이디어 개발하기에서 가장 높은 점수 를 얻었으며, 내용 영역에서는 도형 영역과 규칙성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은 영역에 대한 고찰을 통해 앞으로의 수학 교과서 개발의 방향과 후속 연구에 유의미한 시 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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