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과서의 사전적 정의는 교수와 학습에 필요로 하는 지식 내용을 교육과정에 따라 제시한 수단이다. 이렇듯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 도달에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수업의 성공 여부는 학생이 주로 사 용하는 교과서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수학 수업 에서 교사가 교과서에 의존하는 비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교과서가 갖는 상징성과 중요도는 교과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에 대한 당위성을 제공한다. 미국과학교육진흥학회의 프로젝트 2061은 수학 교과서 평가를 위한 적절한 분석 기준을 개발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3~4학년군 수학 교과서를 프로젝트 2061의 교과서 분석 관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에 적합한 교육목표 제시하기, 학생의 수학적 아이디어 꺼내기, 학생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학 생의 수학적 아이디어 발전시키기, 학생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시키기, 수학적 향상 정도 평가하기라 는 6개의 평가 영역을 바탕으로 세부 기준 및 지표를 체크리스트화하였고, 교과서의 단원별로 총 24 개 단원을 분석하였다. 척도화한 체크리스트의 결과를 평가 기준과 내용 영역으로 상세히 분석하여 다 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현행 2015 개정 3~4학년군 교과서는 프로젝트 2061의 평가 기준에 따른 분석과 내용 영역에 따른 분석에서 대체적으로 높은 척도 점수를 받았다. 3~4학년군 교과서는 평가 기준 중 수학적 아이디어 개발하기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내용 영역 중 도형 영역에 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높은 점수를 기록한 영역에 대해 고찰하고 선행 연구인 1~2학 년군 교과서 분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향후 수학 교과서가 나아가야 방향과 후속 연구에 대한 의미있 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