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1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기내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되는 고객관련 직무요구가 직무소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승무원 개인특성인 내재적 직무동기가고객관련 승무원의 직무요구와 직무소진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해 주는지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내재적 직무동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소진은 남성보다 여성, 젊은 연령층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에 근거하여 나이와 근무클래스를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승무원의 직무요구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소진 및 냉소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승무원의 내재적 직무동기는 고객관련한 직무요구와 냉소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보였고 정서적 소진은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무원의 직무에 연관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직무요구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있다. 승무원 업무의 특성상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객관련 업무를 직무요구로 확장하였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직무소진을 줄여주고 직무열의를 높여주는 변수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승무원의 개인 자질인 내재적 직무동기의 조절효과 검증을 통하여 연구의 폭을 확대하였다고 할 수 있다. 승무원의 내재적 직무동기가 직무소진을 줄여준다는 의미 있는 연구결과에 따라 승무원들이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업무수행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회사차원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승무원 채용 시 이런 특성을 가진 지원자를 선발할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