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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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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적 계약위반의 영향력에 있어서 반생산적 과업활동과 비윤리적 행동을 높인다는 것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초점(향상초점/예방초점)이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심리적 계약위반은 감정적, 인지적 요소로 구분하였고 비윤리적 행동은 개인과 조직에 대한 비윤리적 행동으로 구분하였다. 광주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동일방법편의를 극복하기 위해 설문 시점은 시차를 두었다. 최종 307부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적 심리적 계약위반은 반생산적 과업활동, 비윤리적 행동을 높이고 있었다. 인지적 심리적 계약위반은 조직 비윤리적 행동을 높이고 있었다. 둘째, 조절초점 중 향상초점은 반생산적 과업활동과 개인 비윤리적 행동을 낮추고 있었다. 예방초점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향상초점은 인지적 심리적 계약위반이 반생산적 과업활동, 비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고 있었다. 또한 감정적 심리적 계약위반이 개인 비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도 조절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심리적 계약위반에 관한 조직구성원들의 감정관리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향상초점이 높은 조직구성원들은 비윤리적 행동이나 반생산적 과업활동과 같은 부정적 행동이 아닌 자신의 바람직한 상태를 긍정적 결과를 얻는 상태로 보게 됨으로써 조직에서 허가되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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