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5 - 5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놀이 속 물리적 세계와의 만남과 상상이 어떻게 창조적 능력으로 연결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구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물리적 세계와 상상의 세계가 만나는 유아의 놀이의 특성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유아들은 다양한 자연물과 사물이 주는 어포던스의 특징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물과 환경에 변화를 가하고, 통제해가며 그 가운데에서 가능성을 실험하고 상상의 세계를 구축해간다. 놀이하는 유아의 자아는 심각한 갈등에서 벗어나 있으며 브리콜라주의 지성과도 닮아있다. 혼자 하는 가상놀이, 또래와 함께 하는 사회적 가상놀이, 그리고 현실을 뛰어넘는 초현실적 세계 속에서 유아의 놀이는 서로 이질적인 세계를 넘나들며 지식과 세계를 확장해간다. 이는 유아의 놀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일 것이다. 본 연구의 고찰을 기초로 교육적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