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바깥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를 중심으로 바깥놀이 활성화’의 목적에 둔다. 바깥놀이를 ‘휴식개념’과 ‘놀이시설과 놀이터중심의 전이놀이‘형태로 인식하는 관점에서 ‘바깥에서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다양한 활동’이라는 놀이중심교육과정으로 인식시키며 바깥놀이운영실태를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인지역의 유치원교사 128명과 어린이집교사 72명을 대상으로 우편과 방문표집 후 무성의한 자료와 문항의 누락설문지를 제외한 189명(94.5%)을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김희진(2012), 신동주(2004), 황양선(2003)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수정ㆍ보완한 설문지 21문항과 개방형 설문 2문항으로 구성하여 SPSS21.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들의 바깥놀이에 대한 필요성인식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놀이자원인식은 지역여건이 자연친화적 환경임에도 시설중심으로 바깥놀이 개념이 도구화됨을 알 수 있었다. 놀이환경에서 유아교육기관은 고정놀이기구와 비 구조화된 놀이공간을 구성하고 있었으나 교사들은 바깥놀이의 주요활동을 놀이시설과 놀이기구를 중심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깥놀이운영의 어려움은 안전과 활동내용 및 지도방법이 다양치 못한 문제, 부모들의 인지기능중심 교육요구로 나타나 바깥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부모의 재인식이 필요했다. 개방적 질문에서는 바깥놀이에 할애되는 시간과 편성에서 다수의 교사들은 운영시간을 30분으로 중식 후 휴식시간으로 교육과정의 활용보다는 ‘휴식이나 쉼’으로 인식하는 미흡한 수준이었다. 운영활성화의 방안으로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시설재정지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아 추후 바깥놀이의 중요성과 활동요인을 분석하여 바깥놀이의 활성화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