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주 (호원대학교) 김지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에 대한 이미지를 메타포 분석하여 놀이의 의미를 도출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수반되는 수월함과 어려움에 관한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G시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로서 설문대상은 119명, 면접대상은 32명이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질문지를 제작하고 인터뷰를 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표현한 놀이에 대한 은유적 이미지는 놀이의 특징, 놀이의 가치, 놀이에 필요한 요소, 놀이의 지향점, 놀이 환경, 일상으로의 놀이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수월함은 진정한 놀이 가능, 유아의 주도권이 보장되는 놀이 실현, 교사의 자율성 강조, 교육과정의 간소화로 나타났다. 한편,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모호함, 교사의 역량에 의해 교육과정 성패 좌우, 부모의 인식 개선 필요, 행정 및 제도의 인프라 부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은유적으로 파악하고,「2019 개정누리과정」의 중심축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현장 정착에 필요한 요건을 고찰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