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 연령, 기질,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패널조사(PSKC) 데이터 중 2010년(3차)-2016(9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6개 권역에 위치한 아동 551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AMOS 23.0을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LGM) 분석과 일반화선형혼합모형(GLMM)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측정시기별 발달적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 아동의 활동성과 자아존중감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형변화모형을 채택하였다. 둘째, 아동의 성별, 연령, 정서성, 사회성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동의 활동성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초기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은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