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억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남녀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의 변화 과정에서 주변의 의미있는 타자들과의 관계가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등학교 1학년의 종단 자료를 사용하여, 개인별(intra-individual) 성장모형을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을 두 가지의 하위 요인, 즉 자신감과 자기비하로 구분하였으며, 의미있는 타자들의 관계 변화가 자아존중감의 변화율에 미치는 효과도 고려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동기에 높았던 여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남녀가 역전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여학생들의 낮아진 자아존중감은 자기비하의 증가보다는 자신감이 하락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또한, 남녀 모두 초기 자아존중감 수준에 따른 개인 간 차이는 시간에 따라 더욱 벌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 사이의 격차가 성장과정에서 확대될 가능성을 암시한다. 끝으로, 자아존중감의 향상에는 가정 배경 보다는 부모, 친구, 교사와 같은 주변의 의미있는 타자들과의 관계 개선이 더 큰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학생들은 친구들과의 관계가, 남학생들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더욱 중요한 영향 요인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