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2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 교육의 실제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영역은 조형, 시각 언어 뿐 아니라 말과 글 언어, 나아가 몸의 언어와 침묵까지를 포함한다. 교육이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교육적 전제 하에, 학습자의 미적 발달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목적 으로 하는 미술교육의 실제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에 대한 면밀한 고찰은 중요하다. 특히 각 언어들의 토대이자 바탕을 이루는 몸 언어와 침묵 언어는 언어의 부재가 아닌 의미 생성과 내적 성장 과정의 주요 언어로서의 발견이 요청되며, 교육자 자신이 그 방식과 체계를 이해하고 섬세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 공동체인 공방의 수업을 토대로 이루어진 현상 학적 체험연구를 통해 첫째, 미술교육 과정에서 몸과 침묵의 언어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는지, 둘째, 이에 대한 이해가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과 어떻게 연결되며 구체적 실현을 위해 새롭게 전환할 지점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