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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피해자학회 피해자학연구 피해자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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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인지하는 직접적인 차별피해가 차별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차별목격과 차별감수성이 차별피해의 영향을 조절하는 기능에 대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을 위하여 2016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차별실태 조사」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전국 229개의 중 ․ 고등학교 학생 6,23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에이커스의 사회학습이론과 레스트의 도덕성의 4구성요소 모델(Four components model of morality)을 기본 틀로 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자, 희박하게 발생하는 사건의 자료를 분석하고 나타나지 않은 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영포화 음이항 회귀분석(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을 위계적으로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40.21%는 직접적인 차별피해 경험이 있으며, 32.33%는 차별목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경험하는 상위의 차별피해와 가해 경험은 성적, 나이, 성별, 외모 등에 대한 차별로 유형은 동일하였으나 차별피해 경험은 차별가해 경험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자청소년은 남자청소년보다 차별피해 경험과 차별목격 경험 그리고 차별감수성이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생은 중학생보다 차별피해 경험, 차별목격 경험, 그리고 차별가해 경험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차별피해 경험은 차별가해 경험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차별목격 경험은 차별가해 경험을 증가시키며, 차별피해 경험이 차별가해 경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차별감수성은 차별가해 경험을 감소시키며, 차별피해 경험이 차별가해 경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차별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어려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발달과정상 성인들의 차별문제에 대한 접근과 구별되어져야 하는 청소년 차별문제를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한 개입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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