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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7 - 46 (20page)
DOI
10.46251/INNOS.2019.11.1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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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술혁신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시장 최초인 혁신(급진적 혁신)과 시장에는 존재하지만 그 기업에게는 최초인 혁신(모방적 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6년 한국기업혁신조사 제조업 부문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협력파트너별 지식파급이 시장 최초 혁신과 기업 최초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추정 결과에 따르면 지식의 원천별로 혁신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수요기업, 대학, 공공 연구기관의 지식파급은 시장 최초 혁신제품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일 산업 내 협력파트너의 지식 유입은 기업 최초 혁신제품의 성과에는 긍정적이지만 시장 최초 혁신제품의 매출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자료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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